본문 바로가기

☆꿀팁! 유익한 생활 정보

반려견 장례 방법 (ft. 강아지 화장 비용 / 사망시 대처 요령)

◎ 반려견 장례 방법 (ft. 강아지 화장 비용 / 사망 시 대처 요령)

한 평생 나에게 행복을 준 우리 집 반려견이 사망한다면? 현재 반려견을 키우시고 있다면 마지막 이별을 어떻게 해야 할지 한 번쯤은 생각해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일은 평생에 한두 번 경험할까 말까 하는 일이라 보니 대부분의 애견인들도 잘 알지 못하며 반려견이 세상을 떠나게 되면 경황이 없어서 제대로 알아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반려견 장례 방법 및 유형, 사망 시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읽기 전에 부탁드립니다!  
지금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반려견 장례 방법과 비용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오셨을 것입니다.
정보를 보기 전에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평생을 함께 해온 반려견을 위해 보호자로서 꼭 지켜야 하는 예의입니다.
간혹, 사랑하는 반려견이 떠나는 모습을 못 보시겠다고 반려견의 마지막을 혼자 두는 보호자 분들이 있으신데, 그러지 마시길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힘드신 보호자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평생을 나를 좋아해 주고 따라준 반려견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로 마지막을 함께해주시기 바랍니다. 반려견은 화려하고 비싼 장례식보다 마지막까지 함께한 보호자의 따뜻한 품과 마음을 더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 반려견 사망 시 대처 요령

⊙ 동물 병원에서 사망한 경우 대처요령

동물병원에서 강아지가 사망하게 되면 병원에서 수의사가 어느 정도 데려갈 수 있도록 준비를 해주기에 안정적으로 반려견을 데려올 수 있습니다. 

⊙ 집에서 사망한 경우 대처 요령

집에서 사망하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려동물이 사망하게 되면 밑에 패드나 수건 등을 깔고 그 위에 편안하게 눕혀 놓습니다. 이때 자세를 편안하게 잡아주시면 되는데, 팔과 다리는 자는 것처럼 몸 쪽으로 모아주시면 됩니다. 이유는 자세가 불안정하면 그대로 경직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자세를 편안하게 모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강아지가 눈을 뜨고 사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손으로 지긋이 감겨주시면 됩니다. 시간이 너무 경과하면 경직화로 인하여 감기지 않을 수도 있는 데, 이럴 때는 특수약품을 쓰지 않는 한 감기지 않으므로 그대로 두셔야 합니다.


▶ 반려견 법적 기준 사체 처리 방법

반려견 사망 시 사체는 현행법상 폐기물로 처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반려견 사체를 일반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폐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사체를 처리할 경우 제한 조건이 있는데, 질병이 없거나 자연사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전염병 등에 걸린 경우에는 관할 지역 주민센터에 별도로 신고하여 안내에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

간혹 한 평생을 함께한 반려견을 쓰레기봉투에 담아 버리는 것이 매정하다고 생각되기에 산에 개인적으로 묻어주시는 보호자분들이 있는데, 이는 불법행위에 해당하며 벌금이나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같이 지낸 반려견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로 다소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동물 병원 또는 반려동물 장례업체를 통해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반려견의 장례 유형 및 비용

⊙ 화장 및 유골 안치

가장 기본적인 장례 유형으로 반려견을 화장해서 유골을 수습하는 방법입니다. 동물 병원과 반려견 장례 업체를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으며 비용은 대부분의 반려 동물 장례업체가 소형견 기준으로 약 20만 원선에 비용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물 병원과 반려견 장례 업체마다 약간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유골함 제공, 영정사진 준비, 화장, 추모실 이용 등 장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화장한 이후, 반려견 유골 안치는 대체적으로 두 가지 방법 중 선택하게 됩니다.

첫 번째 유골 안치 방법으로는 납골당에 안치하는 방법입니다. 집에 놔둘 수 있는 여건도 되지 않고 어딘가에 뿌리기엔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아 유골을 잘 보관하기 위한 보호자들이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납골당 안치 시 평균적으로 약 20만 원 ~ 25만 원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유골을 수목장 및 화분장으로 안치하는 것입니다. 개인 사유지를 가지고 계신 경우, 해당 지역에 유골을 뿌리거나, 나무 또는 화분에 묻어주는 방법으로 강아지를 자연으로 돌려보내 준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 메모리얼 스톤

반려견의 분골을 보석과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간직하는 방법입니다. 보석으로 제작된 분골을 목걸이, 반지, 팔찌, 휴대전화 줄 등 다양한 액세서리로 만들어 간직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얼 스톤은 사랑하는 이를 추억하고 싶어 문신으로 새기는 것처럼 반려견과 함께 있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평균적으로 기본가가 15만 원부터 시작하는 편이고 금이나 은 등 다른 재료를 겸비하여 사용할 경우, 5만 원~ 70만 원까지도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반려견 메모리얼 스톤


⊙ 풍선장

특수 제작된 풍선 속에 분골을 담아 하늘로 올려 보내는 방법입니다. 최근에 생긴 장례 유형으로 여객기가 다니는 10km 높이보다 높은 20~25km 이상 성층권까지 올라간 풍선은 기압과 온도에 의해서 팽창하여 터지게 되며 반려견에 분골은 성층권에 머물게 됩니다.

장례 업체에 의뢰할 경우, 비용이 약 200만 원~300만 원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려견 풍선장


☆이 블로그의 사람들이 많이 본 인기 글☆

※ 돈 버는 앱테크 어플 추천 베스트 3(다단계 사긴 아님)

 

앱테크 추천

◎ 앱테크 추천 (펫피 / 앰브레인 / 튜브 캐시) 앱테크는 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기만 해도 돈을 버는 신 재테크 풍조를 일컫는 말입니다. 앱테크는 본래 통신비를 절감하기 위한..

bonobotv.tistory.com


※ 꿀팁!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정리→ 달라진 점 / 연장 기간 / 완화 시설 / 방역 지침 / 위반 시 벌금

 

사회적 거리두기

◎사회적 거리두기 정리→ 달라진점 / 연장 기간 / 완화 시설 / 방역 지침 / 위반 시 벌금 ▶ '사회적 거리두기'란?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 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정부가 3..

bonobotv.tistory.com


※ 꿀팁!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정자금 신청방법은?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정자금 신청 방법

◎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정자금 대출 (ft.시장진흥공단) → 지원 자격 / 신청 방법 / 대출 한도 등 ▶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정자금 시장진흥공단 대출이란?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대..

bonobotv.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