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 핫이슈

고유정 머그샷

by 보노보TV 2019. 9. 3.

★고유정 머그샷 공개 검토 / 머그샷 뜻은?

◎고유정 머그샷 공개 여부 경찰 검토중

고유정과 관련하여 경찰이 미국처럼 피의자 사진을 찍어 공개하는 '머그샷' 제도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유정은 심의를 거쳐 신상공개를 결정되었지만 신상공개 결정 이후 수사와 재판 등 모습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며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국민들에게 분노를 사며 항의가 이어졌지만 현행법상 이러한 상황에서 마땅히 대처할 방안이 없었습니다.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린 고유정

이에 경찰은 미국처럼 피의자가 번호판을 들고 있는 장면을 촬영한 이른바 '머그샷'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것입니다. 현재 경찰은 법무부에 머그샷 제도 도입이 현행법에 어긋나지 않는 건지 질의서를 보냈고 경찰은 법무부의 답변과 자체 논의 결과에 따라 머그샷 공개 제도 도입을 결장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고유정
고유정


※고유정 재판 정리 글

 

고유정 재판 정리

★고유정 첫 재판 내용 정리 고유정 변호사 → "수박 썰다가 우발적 범행" ◈고유정 변호사 주장 "계획된 범죄가 아닌 우발적 범죄이다" 고유정의 변호사는 전남편에 대한 개인적인 사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이..

bonobotv.tistory.com


◎머그샷 뜻은?

머그샷은 범죄자의 신원을 목격자나 피해자에게서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찰서 유치장이나 구치소, 교도소에 구금하는 과정에서 이름표나 수인번호를 들고 정면과 측면을 촬영한 사진을 말합니다.

※TIP. 머그샷은 사전적 의미로 'mug' 손잡이가 있는 큰 잔'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얼굴의 속된 의미로 우리 말로는' 상판때기, 낯짝'의 뜻에 더 가깝고 18세기 유행한 얼굴(face)의 속어 머그(mug)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빌게이츠 /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 브루노 마스

과거에는 키를 알 수 있는 눈금이 표시된 배경 앞에서 사진을 찍었지만 현재는 입감자가 수치심을 느낄 수 있단 지적에 현재는 무색의 배경에서 촬영되며 촬영된 사진은 수용 기록부에 기록된다고 합니다.

패리스 힐튼 / 린제이 로한 / 휴 그랜트

머그샷은 재판 전 피의자 신분에서 찍는 사진이기에 재판에서 최종 무죄 판결이 나더라도 그대로 보존되며 미국에서는 정보 자유법에 따라 머그샷도 공개정보로 분류돼 있어서 경범죄부터 강력범죄까지 범죄 내용에 상관없이 경찰에 체포될 경우 머그샷을 촬영하고 공개합니다.

샤이아 라보프 / 마이클 잭슨 / 저스틴 비버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언론 등에서 머그샷을 공개하면 불법이고 함부로 사진을 공개하는 경우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켈리 / 스눕독 / 체이슨 크로포드
맥컬리 컬킨 / 멜 깁슨 / 미키 루크


※고유정 변호사 정리 글

 

고유정 집안 / 초호화 변호인단 사임(ft. 금성 / 율현)

★고유정 집안 / 초호화 변호인단 사임(ft. 금성 / 율현) '고유정 살인 사건'은 잔인하고 엽기적인 범죄로 화제가 되었고 피의자 고유정의 7월 15일 첫 재판에 많은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사건과 관련..

bonobotv.tistory.com


※고유정 의붓아들 사망 사건 정리 글

 

고유정 의붓아들 사망 사건 정리

★고유정 의붓아들 사망 사건 정리★ 제주 전 남편 살인 사건 피의자 고유정이 7월 24일에 의붓아들 사망 관련 대면 조사가 진행될 예정이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사 중이 경찰은 수사가 마무리..

bonobotv.tistory.com